뉴질랜드 자유여행 정보
나는 지난 2003년 1년간 뉴질랜드(New Zealand)에서 생활한 경험이 있다. 오래 전부터 여행을 즐기는 나는 그곳에 머무르는 동안 미지의 그 나라를 가능하면 많이 둘러보려고 노력했었다. 당시 여덟 차례의 뉴질랜드 여행 중에 남섬은 한 번 밖에 다녀오지 못했다. 우리가 살던 오클랜드(Auckland)를 떠나 13일 간의 여정으로 뉴질랜드 남북섬을 여행�는데, 남섬은 수도 웰링턴(Wellington)에서 Ferry 호에 승용차를 싣고 Cook 해협을 건너가서 약 10일 정도 머물렀었다. 나머지는 2-3일 일정으로 북섬 대부분의 지역을 다녔다.
요즈음 우리나라에서도 뉴질랜드의 패키지 여행과 더불어 자유여행에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동남아나 유럽에 비해 그 정보가 상대적으로 부족하여 인터넷에 여러 가지 질문을 올려 놓은 것을 보고, 내가 당시에 경험한 정보를 공유하고자 이 자료를 탑재하려고 한다.
필자가 경험한 뉴질랜드 정보를 Auckland, 북섬, 남섬의 순으로 연재하려한다.
뉴질랜드 개관
New Zealand라는 이름은 1642년 네델란드 동인도회사의 Abel Tasman이 처음 이 땅을 보고 자신의 고향인 Zealand와 비슷하다고 한데서 붙여졌다고 한다. 그리고 원주민인 마오리족 이외에 뉴질랜드 땅에 처음 발을 디딘 사람은 영국인 선장 James Cook이다. 이 Cook이란 이름은 지금도 뉴질랜드에서 제일 높은 산이름이 Mt. Cook이고, 남북섬을 연결하는 해협을 쿡해협(Cook Strait)이라는 데 남아 있다.
1. 면적 : 총 270,,530km2 (남섬 150,440km2) - 한반도 : 221,336km2 (남한 : 122,762km2)
2. 인구 : 약 420만명 (북섬에 300만명 이상이 거주하며, Auckland에 약130만, Christchurch에
약 30만, Wellington에 20만, Hamilton에 10만이 살며 나머지 도시들은 10만명 미만)
3. 수도 : Wellington (북섬의 최남단에 있는 도시)
4. 뉴질랜드 지도
[註] 뉴질랜드는 보통 남북섬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하나, 그 나라 사람들은 지도 맨 아래 Stewart Island를 포함하여 3개의 섬으로 이루어졌다고 한다.
4. 뉴질랜드의 상징
(1) 새 : Kiwi bird
[註] 뉴질랜드에는 3가지 키위가 있다. 그 하나가 이 키위 새이고, 다음이 우리나라에서 키위라고
부르는 과일 Kiwi furit이며, 나머지 하나가 뉴질랜드에 정착한 백인들을 Kiwi라고 한다.
(2) 꽃 : Kowhai
[註] 뉴지랜드의 국화(國花)인 Kowhai는 아카시아와 유사하다. 이 나무는 꽃을 먼저 피우고
나서 작은 아카시아 모양의 잎이 달린다.
(3) 나무 : Silver Fern(고사리 나무)
[註] 이 fern tree는 우리나라 고사리가 크게 자랐다고 보면된다. 이 나무는 뉴질랜드 이외에
호주의 일부 지방에서 자라며, 대만에서도 볼 수 있었다.
(4) 스포츠 : 럭비, 크리켓 등
(5) 공용어 : 영어, 마오리어(뉴질랜드 원주민의 언어)
북섬(North Island)
북섬은 9개의 District(오른쪽 위의 지도, 우리나라의 도와 유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요 도시 및 지역은 다음과 같다. 도시의 이름은 대부분 영국의 도시 이름에서 따 왔거나 영국군의 장군이름 및 원주민인 마오리 족의 언어로 붙여졌다.
북 부 : Auckland, Whangarei, Paihia, Coromandel 반도
중동부 : Hamilton, Taupo, Rotorua, Tauranga, Gisborne, Napier
서남부 : Wellington, New Plymouth, Whanganui, Palmerston North
대표관광지 : Rotorua, Auckland
북섬의 여행정보는 필자가 2003년도에 여행하였던 코스를 기반으로 하여
(1) Auckland와 주변지역
(2) 북부지역
(3) 중동부지역
(4) 남서부지역과 수도 Wellington
으로 구분하여 작성하였다.
Auckland와 주변
오클랜드는 뉴질랜드 최대의 도시로 전 인구의 약 3분의 1 정도가 살고 있다. 메트로폴리탄 오클랜드는 4개의 시(city)로 구성되어 있으며 도시 가운데에 있는 Waitemata 항구 북쪽을 North Shore City, 서쪽을 Waitakere City, 중앙을 City, 동남부를 Manukau City라고 한다. 여기서 City는 우리나라의 구(區)라고 보면된다.
시내 중심가[City Central]
[Auckland Downtown]
[Auckland 중심에서 동쪽지역]
Aotea Square, Queen Elizabeth II Square, Sky Tower, Waitemata Harbour
Auckland 시의 중심가는 반경 약 500m 정도며 중심에는 Queen Street가 남북으로 길게 지나가고 있으며 그 길 북쪽 끝이 Waitemata 항구다. 중심가에는 Aotea 광장, Queen Elizabet II 광장, Sky Tower 등이 있으며 Sky Tower는 남반구 최고의 탑이라고 한다.
[Aotea 광장의 조형물]
[Sky Tower #1]
[Sky Tower #2]
[Waitemata 항구의 Ferry Building]
[Waitemata 항구의 해상 호텔]
[Waitemata 항구 주변의 빌딩들]
[Waitemata 만과 건너편에서 본 Auckland 중심가]
Victoria Park Market, Harbour Bridge
시내중심에서 서쪽으로 약 1km 떨어진 곳에는 Victoria 공원이 있는데 공원 보다는 공원과 나란히 놓인 건물인 Victoria Park Market가 유명하다. 이 시장에는 뉴질랜드 전통의 공산품을 비롯하여 다양한 기념품을 팔고 있다. 공원에서 서쪽으로 조금 더 가면 Auckland Harbour Bridge가 있다.
[Victoria Park Market의 야외공연장]
[Auckland Harbour Bridge]
Auckland University, Auckland Domain
시내 중심에서 동남쪽으로 약 1km 정도 떨어진 곳에는 뉴질랜드 최고의 명문 Auckland 대학 본부가 있으며 그 인근에 Auckland Domain이 있다. 여기서 Domain은 공원(park)의 다른 말로 이해하면 되며, 이 Domain 안에 뉴질랜드 역사박물관과 겨울정원(Winter Garden)이 있다.
[Auckland 대학의 시계탑]
[Auckland 대학 Campus]
[Domain의 뉴질랜드 역사박물관]
[역사박물관에 전시된 마오리 족의 카누]
[마오리족의 목각]
[역사박물관의 공연 #1]
[역사박물관의 공연 #2]
[역사박물관의 공연 #3]
Mt. Eden
시내 중심에서 동남쪽으로 약 2.5km 떨어진 곳에는 작은 산이 있는데 이 산의 이름이 Mt. Eden(에덴 동산)이다. 이 산은 화산활동으로 만들어진 산이며 정상에 올라가면 커다란 분화구를 볼 수 있고 오클랜드 시내가 아름답게 보인다.
[Mt. Eden에서 바라본 오클랜드 시내 중심가 전경. 사진 앞쪽이 분화구]
[Mt Eden의 분화구 앞에서]
Parnell, Kelly Talton 수족관, Mission Bay, Achilles Point
Auckland 시내 중심부에서 북쪽 해변을 따라 난 도로를 Tamaki Drive라고 하며, 이 도로가 시작하는 곳의 오른쪽 지역이 Parnell이다. 이 지역에는 잘 꾸며진 음식점과 가게들이 줄지어 있으며, 인근에는 장미정원, 오클랜드 교회, 성 메리교회 등이 있다.
Tamaki Drive를 들어서 다리를 건너 해안을 돌며 오른쪽에 Kellly Talton 수족관이 있는데 입장료에 비하여 볼거리는 빈약하다.
Tamaki Drive가 끝나는 곳은 Archilles Point라고 하는 언덕이며 그곳에서 아래의 바닷가를 내려다 보면 가끔 누드로 수영하는 사람들을 볼 수 있다. Archilles Point에 가기 전의 해변이 오클랜드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는다는 Mission Bay다. 수영을 하기 보다는 먹고, 마시고 쉬는 사람들로 일년내내 북적인다.
[Parnell 지역의 장미정원]
[Kelly Talton 수족관의 펭귄]
[Kelly Talton 수족관의 수중 터널]
[Mission Bay Beach]
[Mission Bay에서 바라본 Archilles Point]
[Archilles Point에서 바라본 Manukau Harbour]
One Tree Hill
Auckland 동남쪽에는 Cornwall이라는 큰 공원이 있는데 그 가운데 화산활동으로 형성된 산이 있다. 옛날 선사시대 마오리 부족촌이 형성되었던 곳으로 산 정상 부근에 나무가 한 그루 있어 One Tree Hill이라는 이름을 얻었으나 현재는 나무를 베어냈다. 정상에는 마오리 부족의 조형물이 있다. 이곳은 차가 정상까지 올라갈 수 있는데, 2003년에 정상 아래 한적한 주차장에 차를 주차하고 걸어서 올라갔다가 내려오니 차의 유리창을 깨고 뒷자리에 놓고 내린 옷을 가져간 일이 있었다. 뉴질랜드에서는 차 안 보이는 곳에 물건을 두고 내리면 이런 경우가 자주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One Tree Hill 정상의 마오리족 조형물]
Auckland 근교
Auckland의 동쪽은 태평양에 접해 있으며 Hauraki Gulf라고 한다. Auckland 시와 접해있는 해안은 셀 수 없이 많은 bay가 있다. Long bay, Browns bay, Mairangi bay 등등. 또한 서쪽은 호주와 Tasman Sea를 사이에 두고 있으며 서쪽 역시 많은 bay와 beach가 계속 이어져 있다. 여기서는 이들 중 경치가 가장 아름답다는 몇 곳을 소개한다. 또한 근교 여기저기 자연공원이 지정되어 있다.
Auckland 서쪽
서쪽 해안에서 유명한 곳은 Muriwai Beach, Piha, Karekare 등이 있으며 인근에 Waitakere 공원이 있다.
Muriwai Beach는 수 킬로미터의 긴 해변이며 남쪽 끝에는 가마우지들이 군락을 이루며 산다. 또한 해변을 끼고 조성된 Muriwai 골프장은 그 경치가 매우 아름답다.
[Muriwai Beach 남단의 가마우지 서식지 #1]
[Muriwai Beach 남단의 가마우지 서식지 #2]
[Muriwai 남쪽 해안]
[Muriwai 북쪽 해안]
[Muriwai Beach]
[Muriwai Golf Course #1]
[Muriwai Golf Course #2]
[Muriwai Golf Course #3]
Piha Beach는 내가 본 해변 중에 가장 아름다운 곳이라고 꼽는 곳으로 해변에 Lion Rock이라는 작은 산이 접해있다.
[신비로운 느낌을 주는 Piha와 그 해변. 가운데 작은 산이 Lion Rock]
[Piha의 Lion Rock]
[Piha Beach]
[Piha Beach 북쪽의 일몰]
Karekare의 해변은 영화 <피아노>를 촬영한 곳이다.
[이곳이 영화 "Piano"
[Karekare의 폭포]
[Karekare의 동굴]
Waitakere 공원은 Auckland 시의 서쪽 끝에서 Tasman 해까지 이어진 넓은 공원으로 200여 킬로미터의 트래킹 코스가 조성되어 있으며, 뉴질랜드의 대표적인 나무 Kauri가 많이 자라고 있다. 또한 공원 안에는 자연을 그대로 이용한 Waitakere 골프장이 있다.
[Waitakere 공원의 Arataki Visitors Centre]
[Waitakere 공원의 고사리 나무]
[Waitakere 공원에 자라는 Kauri 나무]
[Waitakere 공원에서 바라본 Manukau Harbour]
[Waitakere 골프장의 1번 홀 그린]
[Waitakere 골프장의 17번 홀]
Auckland의 동쪽
Auckland 시는 동쪽에 태평양을 끼고 있다. 그 해변에는 셀 수 없이 많은 bay와 beach가 계속 이어져 있으며, 어느 bay를 찾아도 아름다운 beach가 있다. Bay이외에 동쪽 지역에서 자주 찾는 공원과 섬이 몇개 있다.
Shakespear Park
Auckland 북부에 길게 뻗은 반도를 Whangaparaoa라고 하며, 그 반도 끝에 Shakespear Park가 있다. 이 고원은 Auckland 시민들의 휴식처로 Picnic 및 낚시를 즐길 수 있다.
Waiheke Island
Hauraki Gulf에는 원형의 무인도 Rangitoto 섬과, 맛있는 와인 생산지인 Waiheke 섬 등 여러 섬들이 있다.
[Hauraki Gulf의 Rangitoto 섬]
[Waiheke 섬의 선착장]
[Waiheke 섬의 해변]
[Waiheke 섬의 Pohutukawa 나무]
Mt Victoria와 Devonport
Auckland downtown에서 Waitemata 항구의 건너편에는 화산으로 형성된 Mt. Victoria가 있다. Mt. Victoria에서는 오클랜드 시의 가장 아름다운 전경을 볼 수 있으며, 산아래 해안가의 마을 Devonport에는 아름다운 카페가 줄지어 있다.
[Mt Victoria]
[Mt Victoria 아래의 마을 Devonport]
[Mt Victoria에서 본 일몰]
[Devonport 항구]
[Mt Victoria에서 바라본 오클랜드 시 전경]
[Mt Victoria에서 바라본 Rangitoto 섬]
Hunua Park
Auckland 시를 떠나 동남부쪽에는 Hunua 공원이 있으며 이 공원 내에는 트래킹 코스가 조성되어 있다. 또한 아마 오클랜드 인근에서 가장 아름다운 Hunua 폭포도 있다.
[Hunua 폭포]
[제1부 / 끝]
'[ 세계여행 ] > 2003 뉴질랜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뉴질랜드 자유여행 정보 #6 - 남섬[South Island](2부) (0) | 2007.06.15 |
---|---|
뉴질랜드 자유여행 정보 #5 - 남섬[South Island](1부) (0) | 2007.03.02 |
뉴질랜드 자유여행 정보 #4 - 북섬의 남서부[Southwest] (0) | 2007.03.02 |
뉴질랜드 자유여행 정보 #3 - 북섬의 중부 - 화산지대, 로토루아, 타우포.. (0) | 2007.02.22 |
뉴질랜드 자유여행 정보 #2 - 북섬의 북부[Northland] (0) | 2007.02.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