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세계여행 ]/2010 미국[USA]

뉴욕 맨해튼 No. 2 : Midtown 42th Street 주변 - Times Square 등

by 청운지사 2010. 4. 17.

맨해튼 미드타운 둘러보기(1)

방문: 2010년 4월 9일 (금)

 

 

내가 현재 머무르는 지역은 New York City 서쪽을 흐르는 Hudson 강 건너에 있는 New Jersey 주의 Paramus라는 도시이다. 이곳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뉴욕시로 나가려면 버스를 타야한다. Paramus에서 뉴욕시까지는 4구간(zone)이고 버스비를 현찰을 내면 $4.40이다. 버스표 10매를 한꺼번에 구입하면 1회당 $3.45에 탈 수 있다. 이 구간을 운행하는 버스는 163번으로 뉴욕시를 떠나 절반 이상을 고속도로를 경유하는 Express 버스는 약 45분 소요되며, 완행(Local)버스의 경우는 약 1시간 10가량 소요된다. 163번 버스는 맨해튼 42th street & 8th Avenue에 위치한 Port Authority Bus Terminal이 종점이다.

 

[Paramus(상)<->맨해튼 Port Authority Bus Terminal(하) 간 163번 Express 노선도]

 

 

 

맨해튼 미드타운(Midtown) 42th Street

 

뉴욕시 맨해튼의 Midtown(미드타운)은 센트럴파크(Central Park) 경계 남쪽과 한국타운과 Penn 기차역이 있는 32번 Street 북쪽 사이를 지칭한다. 이 지역은 5th Ave를 따라 동서로 나뉜다.

 

[맨해튼 Midtown - 사진을 클릭하면 원본을 볼 수 있음]

 

 

Midtown의 42번 street를 따라 서에서 동으로 가면 8th Ave에 Port Authority Bus Terminal, 7th Ave에 타임광장, Park Ave에서 Grand Central Station 등과 만난다. 이 길을 따라 동쪽 끝에 다다르면 맨해튼의 동쪽 East 강을 따라 북쪽으로 48번 Street까지 UN 본부가 위치해 있다.

 

 

Port Authority Bus Terminal

 

New Jersey행 버스와 JFK 공항버스가 출발 및 도착하는 Port Authority Bus Terminal은 4층 건물로 1, 2층은 버스 승차장(Gate로 표시되어 있다)과 음식점, 카페 등이 있고, 3, 4 층은 도착하는 버스의 하차장이다.

 

[NJ Transit 버스와 Port Authority Bus Terminal]

 

[Port Authority Bus Terminal의 외관]

 

[터미널을 나서 42번 Street를 따라 동쪽으로 가는 길에 있는 옆으로 누운 시계]

 

 

타임광장(Times Square) 

 

맨해튼의 중심이라고 할 수 있는 타임즈 스퀘어(Times Square)는 라디오, 텔레비전, 오디오, 인터넷 등 엔터테인먼트 문화의 중심지로 전에 <New York Times> 신문 사옥이 있었기 때문에 붙여진 명칭이라고 한다. 광장이라고 하기에는 너무 좁은 마당을 사이에 두고 극장, 영화관, 술집 등의 현란한 간판이 눈길을 끈다.

 

[Times Square 전경]

 

[왼쪽은 Times Square의 북쪽 배경, 오른쪽은 남쪽]

 

 

브로드웨이(Broadway)

 

브로드웨이... 우리말로 직역하면 '넓은 길'이다. 맨해튼의 대부분의 길이 직선 도로이고 각 길은 직각으로 만나는데 왜 이 길은 맨해튼의 중심을 사선으로 흐르는지 모르겠다. 북쪽으로는 센트럴파크 거의 북단 서쪽에 있는 West End Avenue와 107th Street가 만나는 곳에서 분리되어 간간히 직선도로로 내려오기는 하나 대부분 동쪽으로 기울어진 사선으로 맨해튼 남단까지 내려간다.

 

우리가 잘 알다시피 브로드웨이는 세계뮤지컬의 중심이다. 뮤지컬과 연극의 주 무대는 주로 타임즈 스퀘어를 중심으로 41th street와 53rd street 사이, 6th Avenue에서 9th Avenue까지이다. 2010년 현재 라이온 킹, 시카고, 맘마 미아!, 오페라의 유령 등이 계속 공연되고 있다. 브로드웨이에는 공연장 이외에 헤아릴 수 없을 정도의 음식점과 가게들이 끊임없이 이어져 있다. 42번 street에서 브로드웨이를 따라 도보로 20분가량 내려가면 32번 street를 만나는데 이 길이 한국타운으로 명명되어 있다.

 

[맨해튼의 브로드웨이와 극장가 지역(원)]

 

[Times Square에서 바라본 Broadway]

 

[Broadway 중간의 노천카페]

 

 

Grand Central Terminal(그랜드 센트럴 역)

 

E 42번 street와 Park Ave가 만나는 곳에 그랜드 센트럴 역이 있다. 1913년에 완공되었다는 이 역은 44개의 플랫폼과 67개 노선을 보유하며, 기차, 지하철, 자동차 등의 교통수단을 연결하는 뉴욕 교통의 상징적인 건물이다. 일일 약 660대 가량의 기차가 운행되고 하루 약 50만 명 이상이 방문하며, 약 12만 5,000명의 통근자가 이용한다.

 

[그랜드 센트럴 역의 전면]

 

[그랜드 센트럴 역과 후면에 높이 솟은 Metlife 사옥]

 

[그랜드 센트럴 역의 서쪽 출입문]

 

[화려한 그랜드 센트럴 역사 내부]

 

 

[Midtown 42th street 중심가 / 完]